한국문학에서 한국문화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다문화, 다매체의 중심에 선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과는 창의적 담화생산 능력과 비판적 문화해석 능력을 바탕으로, 인문학적 소양과 국제적 안목을 갖춘 상호문화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학과는 국어국문학의 전통적인 전공 분야에 대한 교육 및 연구는 물론이고, 이를 확대·심화하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어국문학의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각자의 관심과 진로를 고려하여, ‘한국어교육 능력’ ‘창의적 글쓰기 능력’ ‘글로컬 문화기획 능력’ 함양에 특화된 교과과정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국어국문학과는 창의적 담화 생산 능력과 비판적 문화 해석 능력을 바탕으로, 인문학적 소양과 국제적 안목을 갖춘 상호문화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문학적 창의력과 국제적 역량을 지닌 자기주도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우리 학과는 국어국문학의 전통적인 전공 분야에 대한 교육 및 연구는 물론이고, 이를 확대·심화하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국어국문학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이해와 연구를 기본적인 목적으로 합니다. 고대와 중세, 근대를 거쳐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말과 문자의 쓰임새, 표기 변천사 등에 관한 학문인 국어학 그리고, 시, 소설, 평론, 수필, 시가, 고전소설, 설화 등 다양한 장르에 관한 학문인 현대문학·고전문학을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교육 및 연구합니다.
국어국문학의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각자의 관심과 진로를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 능력’ ‘창의적 글쓰기 능력’ ‘글로컬 문화기획 능력’ 함양에 특화된 교과과정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기존의 국어국문학과가 가지고 있던 고정적이고 정형화된 모습에서 벗어나 주변의 학문들과 융합할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성을 기르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