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포탈사이트 사이트맵  
로그인
   인천대학교 로고 english 일본어 중국어
국어국문학과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교수소개

채숙희 증명사진

  • 이름채숙희
  • 주전공한국어통사의미론,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
  • 담당과목한국어와 민족문화, 한국어문법교육론, 의사소통교육론
  • 전화번호032-835-8113
  • E-mail sukichae@incheon.ac.kr
  • 홈페이지 -
목록으로 가기
학       력
2011.02.25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2002.02.26 서울대학교  문학석사
1999.08.30 서울대학교  문학사
연구실적
<논문> 
TV 뉴스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의 개발 과정과 활용 방안, 언어와 문화 , 제12권(집) , 제2호 , PP.203~229 , 2016.05.31
학문 목적의 한국어 발표 교육 내용 연구 - 한국인 학부생용 교재와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언어문학 , 제96권(집) , 제96호 , PP.243~272 , 2016.03.31
한국어의 전달 증거성, 한국어 의미학 , 제50권(집) , PP.69~98 , 2015.12.30
인용의 '-대(요)'류의 용법과 분류, 언어학 연구 , 제35권(집) , PP.347~366 , 2015.04.30
일상대화에서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인용구문 사용 양상 연구-중국어권 학습자의 경우, 정신문화연구 , 제36권(집) , 제3호 , PP.398~420 , 2013.09.30
고급학습자의 일상대화에서의 종결어미 사용 양상 연구* -중국어권 학습자의 경우-, 한국어교육 , 제23권(집) , 제4호 , PP.371~389 , 2012.12.01
목적의 ‘-겠다고’에 대하여, 정신문화연구 , 제34권(집) , 제3호 , PP.205~227 , 2011.09.01
結果의 ‘-라고’와 目的의 ‘-자고’에 對하여, 어문연구(語文硏究) , 제39권(집) , 제3호 , PP.97~119 , 2011.09.01
한국어 교재의 인용구문 분석-구어 교육의 관점에서-, 언어학 연구 , 제19호 , PP.303~322 , 2011.04.01
이', '그' 계열 지시어의 인용표지적 성격에 대하여-구어 자료를 중심으로-, 형태론 , 제12권(집) , 제2호 , PP.217~239 , 2010.09.01
인용동사로 쓰이는 ‘이러다’, ‘그러다’ 연구, 國語學 , 제58호 , PP.201~230 , 2010.08.01
<저서> 
YTN 뉴스로 배우는 시사 한국어, 박이정 , 2015.11.25
대학인의 글쓰기, 인천대학교 출판부 , 2015.02.27
현대 한국어 인용구문 연구, 태학사 , 2013.10.30
(폴란드인을 위한) 한국어, 박이정 , 2011.01.01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