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신소재공학과 박재윤 명예교수 JoM학술상 대상자 선정

글번호
380006
작성일
2024-01-04
수정일
2024-02-13
작성자
홍보팀 (032-835-9490)
조회수
1056

2023년 정기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학회상 수상자 jom학술상 인천대학교 박재윤교수 sci학술지에 한국자기학회 영문지 논문을 다수 인용하여 한국자기학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


우리 대학(총장 박종태)은 신소재공학과 박재윤 명예교수가 최근 2023년도 한국자기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JoM학술상 대상자로 선정되었다고 알렸다. 한국자기학회는 박 교수가 SCI학술지에서 한국자기학회 영문지(Journal of Magnetics) 논문을 다수 인용하여 한국자기학회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했다.

 

박 교수의 이번 JoM학술상 수상은 2008년 논문상 수상에 이어 두 번째 학술상 수상이다. 박 교수는 지난 35년간 본 학과에서 많은 후학 양성하여 여러 국내외 연구기관과 유수기업에 진출시켜서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하여 왔고, 한국청소년물리토너먼트(KYPT)에 적극 참여하여 고교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 증진과 학생들이 과학 분야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박 교수는 후학 양성과 함께 연구 활동도 지속적으로 하여 그간 89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어려운 연구 여건에서도 SCI급 논문을 47편을 발표했다. 그 연구 활동의 노력들을 인정하여 2008년 한국자기학회로부터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한편 전기기술에 관한 표준의 국제적 통일과 조정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제전기표준회의 IEC (international electronical committee)의 국가기술위원회에도 적극 참여하여 자성재료용어 국가표준안작성 등 다수의 국가표준화 사업에 참여하여 국가의 학술 및 산업 발전에 일조했다.

 

또한 발전을 위하여 국립대전환추진단장과 발전본부장으로 성공적인 국립대 전환에 헌신하였고, 이를 인정받아 2013년 인천시장으로부터 감사패를 수여 받았고, 그 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지역위원, 인천시와 경제자유구역청 인사위원, 인천시의회 의정발전위원, 인천영상위원회 위원, 인천의료원 이사, 국가기록원 지역위원, 그리고 인천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여러 시민사회단체 참여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에 참여와 노력을 하였다.

첨부파일